지난 글에 피부과를 방문하여 탈모약으로 ‘프로페시아’를 받아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더 관리할 것이 있지 않을까 찾아보다가 좋은 글이 있어, 조금 차용하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먼저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의 : 아래 글은 어느 정도 ‘모앤 멀티밸런스’약을 홍보하는 글 같습니다. 홍보 빼고 좋은 지식이 있어서 저는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홍보가 싫으신 분들은 읽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링크 : https://in.naver.com/pharmacist/contents/215565032731456?query=%ED%94%84%EB%A1%9C%ED%8E%98%EC%8B%9C%EC%95%84)
위 블로그 저자는 ‘팩트체크 알약사’ 인플루언서로서 다양한 약에 대한 지식과 논문을 통해 알게된 정보를 공유하는 분이셔서 신뢰하게 되었고, 이분 글을 토대로 저 또한 앞으로 탈모약에 대한 관리를 어떻게 해갈지 정리하는 차원에서 이 글을 적습니다.
이 글을 작성해주신 ‘팩트체크 알약사’님 감사합니다!

< 프로페시아 >
대부분 남성 탈모의 원인은 ‘남성호르몬’입니다.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이 효소(5-알파-reductase)에 의해 탈모유발호르면(DHT)로 변환되는데, 탈모유발호르면(DHT)이 모근에 부착되면 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부과에서 처방해준 ‘프로페시아’는 탈모유발호르면(DHT)을 억제하는 의약품으로 DHT를 만들어내는 효소를 억제하여 탈모의 근본 원인을 개선해주는 쪽에 가깝습니다.
그렇기에 ‘프로페시아’의 가장 큰 부작용인 ‘성 기능 저하’는 남성호르몬의 역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정리 : ‘프로페시아’는 탈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남성호르몬의 역할을 억제함으로써 탈모 진행을 막는다.
< 미녹시딜 >
탈모가 진행되는 부위에 액상 형태로 뿌리는 미녹시딜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미녹시딜이 두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근에 침투한 미녹시딜이
2. 모근 세포를 자극(탈분극)시켜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3. 주변 혈관을 확장시켜
4. 모낭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 확실한 기전은 밝히고 있는 중입니다.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 있으니 참고 정도만 하시길 바랍니다.)
정리 : ‘미녹시딜’은 모근을 자극시켜 모낭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한다.
< 맥주효모 >
미녹시딜은 영양소를 공급하나 모발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를 갖추고 있는 것이 바로 ‘맥주효모’입니다.
맥주효모에는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 B 계열과 모발과 유사한 구조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모근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풍'이 있는 분이라면 맥주효모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맥주효모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있고, 이는 요산을 만들어내, 요산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염증 반응이 잘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요산을 소변으로 배출하나, 통풍 증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요산 배설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요산이 축적되어 통풍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 내용 출처. ‘탈모에 좋은 맥주 효모, ’이것‘있는 사람은 피해야, 헬스컨슈머,http://www.healthumer.com/news/articleView.html?idxno=2781)
정리 : ’맥주효모‘는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같이 섭취해주면 좋다.
총 정리
* 프로페시아 – 탈모 진행 억제
* 미녹시딜 – 모낭을 자극하여 산소 및 영양소 공급 확장
* 맥주효모 – 모발 영양소 다량 함유
’프로페시아‘로 탈모 진행을 억제시키고, ’미녹시딜‘&’맥주효모‘로 모낭 자극 후 산소와 영양소 공급 확장상태로 만든 후 맥주효모를 통해 영양소 공급하는 구조입니다.
저는 전문적인 의과지식, 약학지식이 없는 공대생입니다. 다수의 내용은 ’팩트체크 알약사‘ 인플루언서님의 글을 인용했으며, 부족한 부분은 조사를 통해 추가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단순 정리 목적으로 적은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Dai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대리, 벤츠 아방가르드 C220d 드라이빙 후기 (0) | 2021.10.13 |
---|---|
남자 원형탈모로 병원 찾아갔을 때 받은 진단!! (0) | 2021.10.11 |